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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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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학교-사회 하나된 교육 만들 것"
취임 100일 최규호 교육감 인터뷰 통해 옹골찬 통합 프로젝트 추진

입력날짜 : 2008. 11.25

25일 최규호 전북교육감이 취임 100일을 맞아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올 7월 사상 첫 직선제에 의해 교육감에 오른 최규호 제15대 전북교육감이 25일로 취임 100일을 맞았다.

최 교육감은 취임 직후 15대 교육감으로 선택해 준 도민들의 여망을 바탕으로 '학교와 가정, 사회의 하모니'를 이끌어 내는 옹골찬 통합의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새 정부들어 일고 있는 다양한 교육 정책의 변화 속에서 취임 100일을 맞은 최 교육감은 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해 어떤 구상을 하고 있는지 만나봤다.

-교육감께서는 교육자치시대를 맞아 소신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현 정부의 교육정책 중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정부의 변화된 정책에는 어떻게 대응할 생각인지?

"교육자치시대의 키워드는 '자율, 분권'이다. 정부가 가지고 있던 보통교육의 권한이 대폭 시.도교육청으로 이관되고, 아울러 교과부와 교육청 차원에서 학교의 자율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적극 찾아서 자율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도.농간, 지역간 교육격차와 교육양극화 해소 문제가 대두된다. 시.도간 지역교육 여건 등을 고려해 정부의 정책적 배려와 지원이 함께 이뤄져야만 이 문제를 해소할 수 있고, 진정한 교육자치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본다.

특히 농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전북으로서는 안정적인 교육재정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본다.

14대 교육감 임기동안 지자체로부터 괄목할만한 교육지원경비를 유치했다. 또 전국 최초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농산어촌 무료급식 실시했고, 작고 아름다운 농산어촌 학교를 살려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 전북에 맞는 교육정책들을 펼쳐 나가도록 노력하겠다.

최근 국내.외적 경제사정이 매우 어려운 지경에 처해 있어 교육부문에 있어서도 예외 없이 많은 고충이 예상되고 있지만, 자치단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교육경비 유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이런 맥락에서 정부가 충분한 의견 수렴이나 국민적 합의 없이 교육세폐지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도.농간,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에 역행하는 것으로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달 19일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성명을 낸 바와 같이 교육재정이 GDP(국민총생산)의 5%에도 미치지 못해 교육세 신설의 목적이 아직 달성되지도 않았는데 교육세를 폐지하려는 움직임은 즉각 중단돼야 하고, 안정적 교육재정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교육세폐지법안 통과를 저지하고자 타 시.도교육감과 연대할 것이다. 또 새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인 고교다양화 정책 중 기숙형 공립고 지정.운영, 마이스터고 지정.육성은 도.농간,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에 절실한 정책으로써 적극적으로 수용해 전북의 실정에 맞게 추진할 계획이다.

'가정-학교-사회'가 하나 되지 못한 교육은 성공하기 어렵다. 이제 직선교육감으로써 '학교, 가정, 사회의 하모니'로 교육이 교육청의 몫만이 아닌 지역과 사회가 함께 노력하는 교육공동체 분위기(Social climate)를 만들어 전북교육청 지표인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 인간 육성'에 전력을 다하겠다."


-14대 교육감 재직기간동안에 자치단체로부터 2000억원이 넘는 교육경비를 유치했다. 또 후보 때는 중앙정부와 인맥을 활용해 교육예산을 적극 유치할 수 있다고 약속했는데 지금까지 교육경비 유치성과와 내년 전망은?

"전북교육청이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유치한 교육경비 규모가 해마다 증가, 열악한 교육재정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전북도 등 일선 지자체로부터 유치한 교육경비는 2004년 57억원이었으나 2005년 129억원에서 2006년에는 406억원으로 늘었으며, 지난해에는 761억원으로 증가했다. 또 올해는 교육경비 유치 목표를 900억원으로 설정하고, 지자체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교육경비 유치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은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와의 공동의 노력이 민선 교육자치시대 최대 화두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김완주 지사를 비롯한 14개 시장.군수들의 적극적인 협조도 교육경비 유치에 큰 힘이 됐다. 이같은 협조는 교육가족들도 알아둬야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전북교육청은 지난해부터 지자체와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신설한 교육협력전담팀의 역할도 교육경비 유치 증가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이 교육협력팀은 비수도권 도단위 교육청 중에서는 전국 최초로 설치돼 지방자치단체와의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합동워크숍이나 전문가토론회, 시장.군수, 시.군의원 초청 협의회 등을 추진하는 등 각종 협조 분위기 조성을 위한 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기초자치단체의 내년도 본예산 편성이 마무리되지 않아서 내년도 전망을 내놓기는 조심스럽지만, 앞으로도 자치단체장들의 관심과 지원을 통해 교육경비 유치가 상당부분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이를 통해 농산어촌 무료 급식사업과 친환경쌀 및 우수농산물 학교급식 지원, 농산어촌 무료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지원, 지역 맞춤형 교육사업 지원 등을 추진해 열악한 지방교육 여건을 개선하는데 기여하도록 하겠다.

또 교육사업은 이제 더 이상 교육청만의 사업이 아닌 바, 자치단체와의 공동협력사업이 추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역교육청 단위에서의 활동도 보다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


-교육감께서는 14대에 이어 15대에도 원어민교사 및 원어민 수준의 영어교사 1000명 확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학력신장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지금까지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은?

"현재 전북교육청에 배치돼 있는 원어민 보조교사는 총 163명으로 지역교육청에 133명, 고등학교에 30명이 배치돼 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43명을 더 증원해 총 226명의 원어민 보조교사를 확보하고, 2010년까지 250명까지 수를 늘릴 예정이다.

현재 원어민 보조교사 163명 중 71명이(총 43.5%) 교사자격증 및 영어교육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 전북교육청에서는 원어민 보조교사의 교수능력 향상을 위해 원어민 보조교사 워크숍, 팀티칭 시범공개수업 참여, 원어민 수업평가 및 시상 등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전북교육청은 원어민 보조교사를 확대 배치하기보다는 영어교사들의 영어사용능력과 수업능력 향상에 더 주력할 것이다. 또 영어전용수업지원단을 구성해 우수한 영어수업모형 개발 및 시범수업을 공개 발표하고, 연간 200명 이상의 영어교사에게 연100만원씩 지원하는 자율연수를 강화해 나갈 것이다.

이렇게 되면 2012년까지 1000명 정도의 원어민수준의 영어교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연간 400명 이상의 영어교사 해외연수, 심화연수, 온라인 TESOL연수 등 심화연수과정을 개설해 우수한 영어교사를 확보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영재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많은데 전반적인 영재교육활성화 대책은 무엇인지, 또 영재교육시설에 관심을 기울이다보니 너무 많아져서 변별력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는데 이부분에 대한 보완책은 있는지?

"21세기 글로벌 인재 육성을 통한 인재대국의 실현을 위해 영재교육은 매우 중요한 국가시책 사업의 하나다. 전북교육청에서는 창의성을 신장하는 영재교육 확대를 위해 현재 22개 영재교육원과 25개 영재학급에서 초.중.고교생 2920명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기존의 수학, 과학 위주의 영재교육에서 벗어나 수학, 과학, 발명, 정보, 천문우주, 영어, 논술 및 독서토론, 체육, 리더십, 인문사회, 예술 등으로 영역을 다양화 하고 있으며, 소외계층 자녀들에게도 영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교육청별로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지역 영재 육성을 위해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해 영재교육을 활성화 시키도록 노력하고 있다.

영재선발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표준화 검사도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지역간의 격차해소를 위해 농산어촌 영재교육원의 학급 정원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영재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가장 관심을 가질 내용 중에 하나다. 아직까지 지방행정구역 개편과 교육감 정당공천제 등 변수가 많이 남아있지만, 다음 선거에 출마해 3선에 도전할 의사가 있는지?

"2010년 선거는 아직 멀었고, 교육감이 선거를 생각하면 표를 얻기 위한 정책을 쓴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다음 선거 출마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있고, 생각할 겨를도 없다. 당면 과제인 교육세 폐지 등 풀어내야 할 현안이 너무 많다. 우선 전북교육을 위해 직선제 교육감으로서 열심히 일만 할 생각이다."

/장금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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