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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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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 교육청 나근형 교육감 탐방 인터뷰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 육성’

입력날짜 : 2008. 11.28

인천시 교육청은 엄정하고 투명한 교육행정의 신뢰기반을 구축하고, 교육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반부패,청렴사회 구현으로 깨끗한 공직사회를 실현함으로써 인천교육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을 공헌한 바 있다.

최근 장기적인 경제한파와 함께 사교육비 부담이 증가되고, 영어조기교육열기와 신도시건설에 따른 학교신설 예산부족등 각종 교육현안에 국민들은 더욱 교육행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08년도 인천시교육청의 현재와 미래 각종 교육시책에 대해 나근형 교육감으로 부터 연말의 바쁜시간을 어렵게 마련 직접 단독인터뷰 자리를 마련해 들어본다.

Q1>최근 인천의 경우 초등학교 224교, 중학교 123교, 고교 109교, 특수학교등을 포함금년2학기 기준으로 총 466개교에 학생수도 약 44만명이며, 송도,청라,영종도등 경제자유구역 개발과 가정오거리등 구. 도심권 재개발등으로 그 규모면에서 서울을 제외한 광역시중 대구를 추월해서 부산 다음으로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육감님께서는 민선 3대 4대 인천광역시교육감을 역임하고 계시는데 인천시교육청의 교육 시책에 따른 역점 사업은 무엇인가요?

답1)인천교육청 교육시책에 따른 주요역점은 교육지표로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 육성’에 있습니다.

특히 4개 주요시책으로 주요역점사업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첫째. 사람됨을 일깨우는「효」교육 강화,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로 도덕적 품성을 기르는 인성교육 강화
둘째. 토론식 수업을 통해 학생의 사고를 이끌어 내는, 영재교육활성화, 방과 후 학교 운영, 특기 적성 교육의 수업등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주입식교육을 지양


셋째. 공부하는 습관 정착, 선생님이 모범을 보이는 재교육, 맞춤형 직업교육 체제 구축, 인천광역시 평생학습관 운영등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평생학습능력을 신장

넷째. 교육의 질을 높이는 교육시설 개선,인천시내 전 학교 천정형 냉,난방기 설치,학생 체위에 맞는 책,걸상, 사물함 교체,노후화장실 2010년까지 710억 투입 현대식으로 교체,과학실험실 및 학교 도서관 현대화사업, 지방교육 행,재정 통합시스템 운영등 교육의 질을 높이는 학습환경으로 조성한다는 것입니다.

Q2> 인천시교육청은 팽창하는 도시발전 만큼이나 교육의 질적인 면에서도 2년 연속 교육혁신종합평가에서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되었고,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중 인천학교가 다수가 포함되는 등 실적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랑할 만한 실적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답2:인천교육청은, 교육내용 충실, 교육방법 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각종 경진대회 에서, 화학탐구 프런티어 페스티발 (금상 인천과학고), 청소년과학탐구대회(대상 전자과학분야 부평여중), 전국과학전람회(국무총리상 부평고, 작전고), 전국기능경기대회(금탑상 인천기계공고)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둬, 인천교육이 전국에서 최고 수준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제도 면에서는 ▶고등학교 선 복수지원 후 추첨 배정 (1997년부터),학군별 희망 학교선택권 100% 부여, 희망학교 접수 후 학교지원현황 공개후 재배정, 전년도 1지망 배정율 88%, 5지망까지 98% 달성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 본부 운영(전체 8회 중 2회 주관), 6월 고교 1,2학년 과정, 7월 고교 3학년 과정 출제, 인천관내 교원 180명 참여, 전국 약1,850개교, 약 52만명 학생학력평가를 실시 온라인에 의한 전입학 접수 및 배정하고 있습니다.

Q3>최근 영어교육에 대해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습니다. 인천의 경우 일선학교에 원어민교사가 318개교에 배치되어 영어교육과 많은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또한 전국 최초로 초등학교 아침 영어를 실시하는 등 영어 공교육에 대하여 타,시도와 차별화된는 많은 사업을 추진하고 계시는데 영어 공교육의 기본적 교육전략은 무엇인지요 ?

답3: 우리교육청은 영어 공교육을 위하여 타시,도와 차별화된 5가지 영어공교육의 획기적인 로드맵을 수립,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청 내 금년에 영어공교육 활성화 전담팀을 구성할 계획입니다.


첫째, 국내,외 연수의 다양화를 통한 교사 역량 강화와 매년 약 220여명을 교사를 재교육 실시 우수 영어교사 확보 및 영어면접, 영어수업실기 실시(초등교사), 영어듣기능력 평가 및 영어 논술평가(중등교사)를 통해 교사 선발기준 강화

둘째, 영어수업발표대회, 학교별 외국어 구사능력 인증제 실시, 교실영어 자료집 개발,보급 으로 의사소통 중심 영어수업 실시
세째, 조기 영어 교육 도입을 위해 담임선생님과 함께하는 아침 영어(Morning English Talk Talk!) 실시 (주당 1-2시간), 교사용 지도서, 학습지 및 동영상 개발 보급 초등 아침영어 교실 운영

네째, 영어전용교실(English Only Zone) 구축, 초등 영어체험학습 센터 구축?운영, 29개 영어교육중심 초등 방과후 영어체험센터 구축,운영, 주말영어광장(Weekly English Plaza), 서해5도 찾아가는 Fun English Island, 인천시 영어페스티벌 연계 영어축제를 통한 영어붐 조성등 영어체험 환경 조성 및 확대

다섯째, 농어촌 저소득층 학생 영어학습 기회 확대, 쌍방향 실시간 원어민과의 원격 화상수업(서해5도 및 인천국제고? 미국 와이오밍주 공립학교 교사 또는 미국학생과 실시간 토론 영어 수업) 지역,계층간 영어격차를 완화할 방침입니다.

Q4>학교폭력이나 집단 따돌림등 사전예방 교육과 청소년문화.체육도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지는데 이를 위해서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으며, 또 방과 후 학생 생활지도에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요 ?

학교 내 폭력과 집단 따돌림 등 사전 예방을 위하여,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효(예절) 교육 강화, 학생, 교사, 학부모 참가 프로그램 운영(야영,캠프등)및 소집단 그룹 활동(집단따돌림?학교폭력 역할극 등) 부적응 학생을 위한 상담교실 운영, 지역교육청에 상담센터 구축해 진단-상담-치료가 한번에 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가급적 교육적이면서도 단호한 대처로 재발이 없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교육청에서 방과 후 생활지도를 위하여, 학교자체 교외 생활지도를 학부모, 상담자원봉사자, 경찰과 협조하여 생활지도를 하고 있으며, 동,하절기 방학에는 유원지와 범죄 위험성이 높은 곳을 중심으로 지구별로 연합,합동 생활지도 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지방경찰청과 공조하여 ONE-STOP 지원체계를 인천시의료원내에 경찰, 상담사, 간호사가 근무하여 24시간 학생 관련 범죄 사고에 대비하여 수사, 법률, 의료등 긴급 출동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Q5> 사교육의 증가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며, 특히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사업은 어떤 것이 있읍니까 ?

소위 명문대학 진학과 이에 유리한 특목고 입학 고등학교 내신 성적의 변별력 부족으로 대입전형에서 수능 성적과 논술방식 채택 학력과 학벌위주의 사회풍토△학생별 학력차 고려한 수준별 교육기회 제공 미흡, 예,체능 등 특기적성교육 제공 불충분△높은 교육열(왜곡된 학부모 교육열), 사교육 효과 과신 및 입시정보 부족이라고 봅니다.

인천교육청은 저소득층을 위한 배려로, 저소득층 학생 대상 자유수강권 지급, 맞벌이 가정 및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초등 보육교실 운영비 지원 확대 및 환경개선, EBS 등을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기회 제공, 저소득층에 콘텐츠 및 통신비, 교재 무상지원 등 사이버 가정학습 내실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인천교육청의 초등 보육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은 2008년 하반기 현재 총 99개 학교 101학급의 방과후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9년까지는 121개교 131학급으로 확대 운영할 방침입니다.

전국적으로 비교해 보았을 때, 우리 교육청이 18시 이후까지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비율이 전국에게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있으며, 특히 토요휴업일과 학교재량 휴업일, 방학기간에도 계속 운영하고 있어 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학부모의 심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여유교실 등을 리모델링하여 계속 확대 운영하고 프로그램도 방과후 활동과 연계하여 다양화 할 계획입니다.


인천광역시 교육청 나근형 교육감으로부터 인천시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시책방향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2008년 남은한해를 마감하고 다가오는 2009년에는 보다 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 육성’에 걸맞는 교육현장의 모델로 발전하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박영재 기자
전명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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