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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원주 수도권 전철사업…시정브리핑

입력날짜 : 2015. 12.09

1) 수도권전철 추진 경과와 관련
2010년 민선5기 공약사업이며, 현재 우리 시의 최대 현안인 여주-원주 수도권 전철 연장사업이 지난 11월 19일 확정되었습니다. 원주시는 그동안 민선5기 최대 공약사업으로 본 사업 추진을 위해 총력을 집주해 왔습니다.

2010년 8월 철도전담 TF팀을 구성하고 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도록 했습니다. 2011년 10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었지만 2013년 3월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좋지 않아 사업추진이 난관에 부딪히기도 했습니다.

원주시는 복선으로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정치권의 반대를 무릅쓰고, 2013년 4월 복선 전제 단선 시행을 건의했습니다. 만약, 끝까지 복선을 고수했다면 오늘의 결과는 없었을 것입니다.

2010년 TF팀 운영이후 사업이 확정되기까지 관련 부처와 국회를 찾아가 협조를 구한 것이, 자그마치 56회에 달합니다. 시민을 위하고 시의 발전을 위한다는 마음으로 달려왔습니다. 여주-원주 수도권 전철이 확정되기까지 응원해주고 힘을 모아준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 시작은 단선이지만, 준공은 복선으로 원주시는 수도권 시대를 꾸준히 준비해 왔습니다. 원주시는 수도권 시대를 맞이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소위 빨대효과에 대비하기 위해 경제도시, 문화관광 제일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혁신도시 기업도시에 우량기업을 유치하고, 부론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아울러 전국 최대 화훼특화관광단지와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조성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치악산 둘레길 조성, 흥원창 복원, 강원감영 복원, 원주천댐 주변에 관광휴양림을 비롯한 관광단지 조성 등 관광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댄싱카니발을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시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겠습니다.

수도권전철은 단선으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화훼특화관광단지와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조성으로 예타 결과가 1이 되도록 하여 여주-원주 수도권 전철이 복선으로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0만 광역시 원주! 꿈이 아닙니다. 현실로 만들기 위해 원주시장인 저는 물론, 천 사백여 원주시 공직자 모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 옛 원주여고부지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조성
원주시가 한창 성장하고 있습니다. 혁신도시와 기업도시 건설, 도심 군부대 외곽이전, 여주-원주 수도권전철 확정, 원주-강릉 복선전철, 중앙선 복선전철, 제2영동고속도로 건설 등, 그야말로 역동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구도심 쇠퇴와 공동화 현상도 있습니다. 그 중 한 곳이 2013년에 혁신도시로 이전한 원주여고 부지입니다. 잡초가 무성하고 쓰레기가 버려져 우범지역이 된지 오래입니다. 이를 해결해 달라는 원성도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옛 원주여고 부지에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하겠습니다. 기존 원주여고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사용하고 최소한의 시설만 신축 하겠습니다. 350석 규모의 다목적 공연장과 세미나·영상 공간, 예술단체 및 창작 공간, 레지던스 공간, 청소년 및 가족중심의 문화체험 공간, 생활체육 공간 등이 조성될 것입니다.

시민이 스스로 참여하고 주도하는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문화공간을 창출하겠습니다. 그 동안 강원도 소유의 옛 종축장 부지와 교육청 소유의 옛 원주여고 부지의 맞교환에 다소간의 이견이 있었습니다만 우리 시와 도교육청은 지난달 23일 부지 맞교환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부지 맞교환으로 140억 원에 달하는 부지매입 예산을 절감하고 문화커뮤니티센터 조성 시기도 앞당길 수 있습니다. 앞으로 강원도와 강원도의회, 강원도교육청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새로운 문화 명소를 조성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사랑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조정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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