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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갱년기 어떤 관리를 해야 하나요?

입력날짜 : 2016. 03.18

1. 갱년기 증상에는 어떤 관리를 해야 건강하게 극복 할 수 있을까요

실내온도를 낮게 유지하며, 열감이 나타날 때 쉽게 탈의할 수 있도록 얇은 옷을 겹쳐 입는다.

규칙적 운동 걷기, 수영, 자전거 등 유산소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혈압과 지질수치 조절에도 도움이 되고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체중부하운동과 골반층 강화를 위한 케겔운동을 병행하도록 합니다.

식이요법- 지방섭취량은 전체 칼로리의 30% 미만으로 제한한다. 과일, 채소, 통곡류, 저지방 유제품, 순수단백질음식(콩, 생선, 가금류)을 포함하여 식단을 구성한다.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혈관운동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피하고

보충제 섭취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과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50세 이상의 여성에게 하루 1200 mg의 칼슘을 섭취하도록 권장이 됩니다.

비타민 D의 일일허용량은 600 IU이나 70세 이상은 그보다 많이 섭취하여야 하고 비타민 D 혈중 농도가 20 ng/mL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뼈 건강에 좋으며
알코올 및 카페인은 열성홍조와 야간발한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섭취를 제한하고 흡연여성은 폐경 이후 심혈관질환 및 혈전발생위험이 비흡연자보다 더 높으므로 금연합니다.

2. 갱년기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먹을 수 있는 보충제가 한약으로 있나요?

갱년기 예방에는 한약치료가 매우 유효합니다. 호르몬의 원활한 분비를 오장육부의 기능과 연관시켜서 보게 되므로 어떤것이 부족하고 넘치는지 그 편차를 조정하여주고 특히 부족한 부분을 끌어 올려주면 충분히 예방이 될수 있습니다.

3. 아직 생리를 하는데도 갱년기 증상이 있을수 있나요?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데,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입니다. 대개 1년간 생리가 없을 때 폐경으로 진단하는데 이러한 변화는 대개 40대 중후반에서 시작되어 점진적으로 진행되는데, 이때부터 생리가 완전히 없어지는 폐경이 나타난 이후의 약 1년까지를 폐경이행기라고 합니다. 폐경이행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생리가 불규칙해지는 것이고 또한 여성호르몬 결핍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우리나라 여성의 50% 정도는 급성 여성호르몬 결핍 증상(안면홍조, 발한 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리고 약 20%에 해당하는 여성들은 갱년기 증상이 좀 더 심하게 나타나는데, 안면홍조와 함께 피로감, 불안감, 우울, 기억력 장애 등이 동반되기도 하고, 주로 밤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수면 장애를 겪기도합니다.

권현영/한의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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